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ism) > 몸과 마음의 치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몸과 마음의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ism)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7,426회 작성일 21-08-29 14:31

본문

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ism)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뜻하며,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는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도 갑상선 자극 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이 분비되지 않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주로 모호한 증상을 가지는데,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체중 증가, 추위를 타는 것, 변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자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가 생기며, 월경 과다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혈중 프로락틴(prolactin, 젖분비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유즙 분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 혼수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진단:
채혈 검사를 통해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T4 또는 T3)의 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된다. 이것의 검사는 식사와 무관한 채혈검사로 혈액 내 호르몬 농도를 측정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복용함으로써 갑상선 기능을 정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과/합병증:
소아의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는 정신지체 및 작은 키의 원인이 된다. 이미 지능이 떨어진 후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어도 지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 심혈관계 합병증이나 신경학적 합병증(혼수, 체온저하 및 저혈압)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식이요법:
철분제나 칼슘약,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 제제의 흡수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영양: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을 경우에는 위장관 운동이 감소되어 변비가 생기기 쉽다. 균형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도록 하고, 변비가 심할 시에는 섬유소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섬유소는 채소, 과일, 해조류, 도정이 덜 된 곡류(현미, 통밀 등), 잡곡,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중 증가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체중 조절을 위한 식사조절을 합니다.

위축성 위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도록 하고 복부팽만, 구역, 구토 등으로 식사를 하기 어려울 때는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요오드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갑상선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성인의 1일 권장섭취량은 150㎍이며, 요오드는 해조류, 어패류, 요오드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식생활 실천사항:

1. 규칙적으로 균형적인 식사를 합니다.
2. 정상체중 유지를 위해 과식을 하지 않습니다.
3. 변비가 심할 때에는 섬유소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음식물은 가급적 천천히, 꼭꼭 씹어 먹습니다.
5. 복부팽만, 구역, 구토 등으로 식사섭취가 어려울 때에는 조금씩 자주 섭취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음식 및 조리 정보:

다시마 - 다시마는 요오드, 칼슘,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칼로리가 낮고 다시마의 끈적끈적한 점성성분이 지방흡수를 막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단,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요오드 섭취가 과해지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다시마 미나리강회
1) 재료: 염장다시마 10장, 미나리 10줄기, 무순 10g, 초고추장(고추장 1/2큰술, 식초 2작은술, 다진 마늘 1/4작은술, 통깨 약간)
2) 조리법
① 염장다시마는 물에 담가 짠맛을 충분히 뺀 다음 손바닥 길이로 자른다.
② 미나리는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뺀다. 무순도 씻어 준비합니다.
③ 미역에 무순을 넣어 둥글게 만 뒤 미나리로 묶어 접시에 담는다. 여기에 준비한 초고추장을 끼얹거나 곁들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779
어제
777
최대
2,571
전체
220,269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